COUGAR REVENGER S ( 게이밍 마우스 ) COUGAR REVENGER S는 대만 컴퓨텍스 2017에서 처음 공개된 게이밍 마우스이다. 게이밍 기어에 관심이 많은 마니아라면 기존 REVENGAR 제품보다 어느 부분이 개선되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COUGAR REVENGAR S는 기존 REVENGAR 모델보다 많은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메인 클릭 스위치 변경이다. 기존 OMRON 스위치 20M모델에서 50M모델로 변경하여 클릭 스위치 내구성을 강화하였다. 그리고 폴링레이트 수신율을 개선하였다. 사실 프로게이머는 아직까지 저해상도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체감되는 부분이 아닐 것이다. 다만, 최근 많은 게이머들이 4K 해상도로 넘어가면서 기존1,000Hz에서는 비교적 매끄럽지 못한 움직임 현상을 개선하고자, 2,000Hz로 변경하였다.
또한, 각종 E-스포츠 대회에 참가하는 게이머의 피드백도 수용한 모습이다. 사실 게임플레이에 있어 잦은 DPI 변경은 게임 향상이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리고 게이머가 실수로 조작한 DPI 버튼으로 인하여 감도가 변경되는 부분은 게임플레이에 있어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DPI 버튼에 잠김 기능을 추가하여 개선하였다. 그리고 기존 DPI 트리거 방식에서 푸시버튼 타입으로 변경하여, 대중적인 조작감으로 변경한 게이밍 마우스다.
제품 사양 ( 게이밍 마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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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COUGAR REVENGER S를 마우스 정확도, 마우스 그립 및 기능 순서로 정리하였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신제품인 만큼 정확도가 높아졌다. 마우스 정확도 향상 사실 PMW-3360 센서 벤치마크를 하면서 정확도가 다른 제조사 게이밍 마우스에 비해 우수하지 못했던 게이밍기어가 COUGAR REVENGER였다. 그러나, Pixart 기업에서는 정확도 6% 이내까지는 정상적인 범위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불량은 아니다. (게이밍 마우스도 샘플마다 정확도가 차이가 있으며, 성능도 다르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샘플로 측정한다면 결괏값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하지만, COUGAR REVENGER S는 다르다. 전 모델인 COUGAR REVENGER가 정확도 2~3%정도 차이를 보여주었다. 다만, 이번 COUGAR REVENGER S 모델은 1~1.5%로 1.5%이상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다. 여기에서 겨우 1.5% 향상?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0%에 근접할수록 정확한 테스트인 만큼 오차범위가 1.5%라는 것은 정말 우수한 값이라는 것이다.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면 오차 범위가 약 1%라는 것이다. 필자가 여태 여러 마우스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정확도가 정확히 0%가 나오는 마우스는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 즉, 정확도가 3% 이내 수치를 가지고 있다면, 정말 우수한 센서와 정확도에 속한다. 마우스 그립과 디자인 그립과 디자인은 필자의 손 크기와 취향에 영향을 많이 받는 주관적인 표현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참고 용도로만 이용하길 바라며, 절대적인 평가가 아닙니다. 필자가 마우스의 성능보다도 중요시하는 것은 바로 그립이다. 마우스는 아무리 성능이 좋더라도 잡기 불편하거나, 다루기 힘들면 안 된다. (그 이유는 본인 책상에 쌓여가는 마우스를 보면될 것이다.) 성능이 우수하지 못하더라도 그립이 편하다면 쉽게 적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마우스의 경우 좋은 센서를 사용한다고 해서 본인 게임 실력이 반드시 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사용자의 미세한 떨림까지 감지하는 예민한 센서를 사용한다고 한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필자는 너무 예민하고 정확한 센서를 사용하기보다는 게이밍 마우스는 본인 실력에 맞는 게이밍 센서를 사용하는 것이 게임 플레이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COUGAR REVENGER S는 어떨까?" 이번 COUGAR REVENGER S는 기존 REVENGER의 장점은 적용하고 게이머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한 게이밍 마우스이다. 디자인과 색상적인 요소는 기존의 제품과 동일하다. 그러나, 외형 금형이 조금 작게 만들어졌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금형설계가 쿠거 게이밍 마우스 중 가장 마음에 든다. 필자는 손이 크지 않기 때문에 기존 REVENGER 모델보다 S 모델이 더욱 손에 감긴다. 특히, 팜그립은 손 위치가 불편하지 않고, 손가락들이 제 위치를 알맞게 자리를 잡는 느낌이 강하다. 팜, 클로 그립 시 필자와 같이 손 크기(좌,우,상,하 ) 18cm이내인 사용자들은 COUGAR REVENGER S가 적합할 것이다. (그립감은 한 마디로 상타치.) "한 마디로 이번 COUGAR REVENGER S는 기존 REVENGER 크기가 커서 손에 안 맞았다면, 이번 S 모델은 아시아 사용자들을 위한 크기가 아닐까 싶다." 지금부터 테스트 페이지로 이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부 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COUGAR REVENGER S LED 사진
마우스 정확도 테스트 영상
* 해당 영상에 등장한 모델은 COUGAR REVENGER S 게이밍 마우스가 아닙니다. 단순히 기어비스가 어떻게 움직이고 어떤 방식으로 측정되었는지 보여주기 위한 영상입니다. 기어비스 테스트는 5cm 기준으로만 테스트하고 그 이상은 영상으로 담기에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 프로그램 가로 폭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가 선택한 값은 해상도 영향이 적은 5cm를 타깃으로 기준점으로 테스트합니다. 그리고 DPI는 마우스 마다 지원하는 값이 다르기 때문에 400,500,750,800 DPI를 기준점으로 진행됩니다. (추후, 2,000DPI까지 실측할 예정)
마우스 정확도 테스트
해당 그래프는 0%에 근접 할수록 우수하다. 본 프로그램은 5cm에 타깃 지점이 생성되고 마우스로 5cm만큼 일정한 속도로 움직였을 때 얼마나 정확한 값을 가지는지 보는 정확도 테스트이다. 테스트에 사용하는 감도 수치는 정확도가 제일 우수한 저감도(400, 800)만 테스트된다. COUGAR REVENGER S는 저감도에서 오차율 약, -1 ~ 1.5%를 보이며, 400DPI보다 800DPI에서 정확도가 우수한 게이밍 마우스이다. 그리고 성능적인 부분에서 기존 쿠거 REVENGER 보다정확도가 많이 향상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추가로 기어비스 코드 002 추적속도 테스트 장비는 잠시 보류할 예정이다. 현재 드라이버 모듈러 업그레이드로 완전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 진행 중이다. 필자의 손으로 가변저항으로 구동하는 것이 아닌 컴퓨터로 RPM 값을 입력하여 회전하고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완벽한 자동화 제어를 개편 중에 있다. (필자의 고유 업무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은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우스 그립 ▲ Palm(팜) 그립 ▲ Claw(클로) 그립
▲ Finger(핑거)그립 게이밍 마우스 그립은 총 3가지가 존재한다. 팜, 클로, 핑거 그립방식 이다. 마우스 크기에 따라 가능한 그립 방식이 존재하는데, COUGAR REVENGER S 게이밍 마우스는 마우스 크기 특정상 핑거 그립은 불편하다. (물론.. 엄청나게 큰손이라면.. 가능하다.. 190cm 이상 거구?) REVENGER와 크기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작게 설계되었다. 이번 COUGAR REVENGER S 모델은 클로 그립과 팜그립에서 더욱 우수한 그립 느낌을 제공한다. 특히, 팜(손바닥) 부위는 가득 매워주는 느낌을주고, 엄지, 약지 새끼 손가락은 러버 패드에 거치가 되어 미끄럼방지 기능을 제공한다. E-스포츠 대회에서 러버 패드는 마우스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기 때문에 그립감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재질로 사용되는 편이다. 이번 제품 콘셉트는 확실히 E-스포츠 게이밍 기어인 만큼 많은 신경을 쓴 모습이다. 마우스 소프트웨어
COUGAR REVENGER S은 UIXSYSTEM이 UI가 변경되었다. 먼저, 필자 개인적 느낌으로는 기본 UI가 맘에 들었기 때문에 다소 어색하다. UI 배치 구조가 크게 변경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들이 다루기 어렵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대로 이용하면 된다. 첫 번째 탭에서는 폴링레이트, 감도, 각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두 번째 탭은 버튼 기능 편집 및 매크로 삽입을 할 수 있고, 세 번째 탭은 조명 제어가 가능하다. 매크로는 매크로 탭을 사용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DPI 버튼은 3초 이상누르고 있으면 락 기능이 실행되며, 다시 풀기 전까지 DPI 버튼은 락이된다. 그리고 다시 3초 이상 누르면 락이 해제되면서 DPI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마우스 폴링레이트 테스트
폴링 레이트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폴링레이트는 2000, 1000, 500, 250, 125Hz 순서대로 적용해 보았다. 2000Hz가 정상적으로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실제 4K 해상도에서 차이점은 느끼기 어려웠다. 우선 필자가 프로게이머가 아니기 때문에 차이점을 못 느끼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인지는 알 수 없다. 사용자마다 동체시력, 반응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결론은 하드웨어 스펙상 2,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